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 리뷰] 변화의 시작 5AM 클럽 : 내 안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우는 아침




누구나 지긋지긋한 현실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 변화를 갈망하며 내 삶이 달라지는 모습을 꿈꾼다. 이 책은 자신의 삶을 변화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실천력과 동기부여를 이끌어주는 책이다. 한마디로 가독성이 뛰어나서 몰입하며 읽게 되는 책인 것이다. 구루의 강연에서 우연히 만난 위기에 몰린 여성 사업가와 성공을 꿈꾸는 화가, 노숙자 차림의 억만장자를 통해 이야기를 전개해나가는 방식이다. 이 책의 핵심 주장은 새벽 5시에 일어나 20/20/20 법칙으로 하루를 시작하라는 것이다. 5AM 클럽에서는 이 공식을 실천한 사람들이 사업적으로나 개인적인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성공으로 이끌었다고 한다. 20/20/20 공식에 따르며 첫 번째 20분은 땀이 흐를 정도로 격렬하게 운동을 하여 집중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두 번째 20분은 주로 일기나 명상, 묵상 등을 하며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갖도록 한다. 세 번째 20분은 독서나 오디오북, 팟캐스트 등을 들으면서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새벽 5시에 일어나서 1시간 동안 오로지 자신을 위해 투자한다는 것이다. 일단 새벽 5시에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하루를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며 살아가게 한다. 운동과 명상, 독서를 실천하는 작은 변화가 우리를 어떻게 바꿀지 아직 상상도 되지 않는다. 구루의 강연장에서 만난 노숙자 차림을 한 억만장자는 멘토의 역할을 하며 이끌어간다면, 사업에서 위기를 맞아 곤란해진 사업가와 성공을 꿈꾸는 화가는 멘티가 되어 서서히 삶을 변화시켜 나간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해서 주장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점이 좋은 인상을 받게 했다.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인생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미래를 추구하는 데에만 골몰하여 하루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 가치를 무시합니다. 하지만 오늘 우리가 하는 일이 미래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저기 있는 범선과 비슷합니다."


하루의 시작을 새벽 5시부터 하라는 말을 생각해보면 하루하루 작은 실천들이 모여 달라져가는 내일의 나를 만들어갈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마치 몇 시간짜리 TED 강연을 듣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든다. 수많은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지만 꾸준히 실천할 때 극적으로 내 삶에 변화를 가져오리라 믿는다. 그래서 꾸준히 읽고 필요한 부분들을 조금씩 실천해보려고 한다. 주변에 억만장자 친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부와 성공을 꿈꾸게 하기에 충분한 책이다. 습관을 형성하는데 해체, 정착, 통합 과정을 거쳐 자동화 지점에 이르기까지 최소 66일이 필요하다. 새로운 습관이 정착하기까지 9주가 걸리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습관으로 굳히기까지 매일 실천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삶에서 변화를 만들어가고자 한다면 이 책을 읽고 실천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변화의 시작 5AM 클럽
국내도서
저자 : 로빈 샤르마 / 김미정역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19.01.31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