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 리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1 2급)

 

 

처음에는 이미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이고 틈틈이 역사 관련 책을 읽어서 쉽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시험 범위가 넓다는 점이 함정이었네요. 구석기·신석기 시대부터 근현대사를 아우르는 방대한 양입니다. 제법 판형도 큰 데다가 알아야 할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펼쳐서 읽어보니 국사 시간에 재미있게 공부하던 기억도 납니다. 분명 배웠지만 다시 보니 새롭고 명확하게 알지 못하던 부분을 복기하는 기분입니다. 워낙 책이 도표와 사진 등 꼼꼼하게 정리해줘서 공부하기 좋도록 편집된 점이 마음에 듭니다. 시험장에서 최종 점검하는 용도의 부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림으로 읽는 한국사 연표와 2급이 1급 되는 한국사 전개 과정은 빠르게 흐름을 파악하는데 요긴하게 쓰일 듯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우리 역사를 얼마나 바르게 잘 이해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1년에 4회 정도 치러지고 고급(1·2급), 중급(3·4급), 초급(5·6급)으로 평가 등급이 매겨집니다. 대표적인 암기 과목이지만 역사 이야기에 빠져들다 보면 저도 모르게 집중해서 듣게 되더군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한다면 이 책 한 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부분이 중요한 지를 전문가의 조언으로 체크해주고 빈출 키워드와 기출 마무리로 한 단원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역사는 전체적인 흐름과 순서를 알고 있어야 암기하기 수월합니다. 간혹 공부하다 보면 헷갈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노트 정리를 잘 해둬야 합니다.

이 책은 3단계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1단계는 주제별 핵심 개념을 짧은 호흡으로 선행 학습하고, 2단계는 본문을 요약정리한 표로 반복 학습하고, 3단계는 확인 및 기출문제 풀이로 점검 학습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길벗에서 출간한 책들의 특징은 1초까지 아끼기 위해 정성껏 편집에 공을 들인다는 점입니다. 기억에 오래 남도록 반복 학습은 필수겠지만 이미 기본서만으로도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한국사를 공부할 때 도움이 많이 될 듯싶습니다. 역사는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재밌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가 없다는 신채호 선생님의 말씀처럼 역사 공부를 다시 할 겸 도전해볼 만한 시험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급] 2019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 1, 2급
국내도서
저자 : 이건홍,허진,이희명
출판 : 길벗 2018.11.3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