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 리뷰] 내가 선명해지는 한 단어의 힘

내가 선명해지는 한 단어의 힘

 

 

짧고 굵은 한 단어가 주는 메시지는 매우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한 단어의 힘>에 소개된 사례를 읽으며 깨달을 수 있었다. 일관된 단어는 단순하지만 우리의 생각과 의식을 지배하여 기업을 이끄는 철학이 된다. 기업의 정체성을 분명하고 또렷하게 드러내는 수단으로 효과적이다. 사내 경영을 하나로 뭉치기 위해 인스타그램에 넣을 해시태그처럼 응집시킬 단어가 얼마나 큰 위력을 발휘하는지 읽다 보면 놀라울 뿐이다. 저자는 193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로 책은 두껍지만 술술 읽히고 당장 내 삶에 적용시킬 수 있는 메시지성이 강하다. #믿음 #신뢰 #정직 처럼 별것 아닌 듯 보이지만 소비자들에게는 그 회사의 어떤 경영 이념보다 확실하게 각인시키는 건 바로 한 단어였다. 사람은 자신이 믿는 대로 마음을 이끈다는 말처럼 지속적으로 마음을 합칠 수 있게 해준다.

하나의 캐치프레이즈 구호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싶다. 모든 사람들이 그 말이 주는 의미를 생각하고 정체성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를 선명하게 만드는 단어는 무엇인지 생각해보았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말은 #원상회복 이었다. 무너진 몸과 삶을 다시 추스르고 싶다. 다시 활기차게 삶을 살았던 그때처럼 살기 위해 건강을 회복해야 할 것 같다. 꾸준히 운동을 하며 체력을 회복하고 체중을 줄이는 일이 급선무다. 그리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을 것이다. 누구보다 나 자신을 믿고 무너져버린 삶의 루틴을 되찾아야 한다. 한 단어만 생각하고 있는 목표가 뚜렷해지고 이제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것 같다. 나를 변화시키는 가장 분명한 메시지는 바로 단어였던 것이다. 저자 역시 자신이 직접 겪은 대로 #믿음 이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추니 사업이 뜻대로 풀린 경험을 갖고 있다.

많은 목표를 내세울 필요는 없다. 단지 한 단어를 정해두고 그에 따라 맞춰나가면 된다. 이 책에 실린 수많은 사례들이 이를 증명해주고 있다. 왜 그렇게 행동하고 생각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설명해줄 수 있다. 초점이 분명해지니 제품 생산과 관리, 응대 또한 경영 철학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 만약 정직을 정했다면 정직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소재와 가공 방식에 신경 쓸 수밖에 없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전달되어 회사 이미지를 확실하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이다. 그 어떤 마케팅보다 회사가 일관되게 추구하고 있다면 신뢰감은 급상승한다. 콘셉트가 될 수 있고 경영 철학일 수 있다. 사람들은 일관된 방식을 가진 곳에서 제대로 된 서비스를 경험하고 싶어 한다. <한 단어의 힘>은 회사 또는 개인을 변화시키는 방법은 단순한 단어에 있다고 알려준다.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마음을 다하는 건 얼마나 멋진 일인지 알게 해준 책이다.

 

한 단어의 힘
국내도서
저자 : 에번 카마이클(Evan Carmichael) / 김고명역
출판 : 한빛비즈 2019.07.22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