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 리뷰] 패시브 인컴 : 잠자는 시간에도 돈이 쌓이는 신종 불로소득 30가지 방법!

 

패시브 인컴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수익을 얻는 루트는 정해져 있었다. 직장에서 매달 월급을 받고 운이 좋으면 외부에서 의뢰를 받아 회사 몰래 투잡을 하는 방법이었다. 고정적인 월급을 받는 월급쟁이는 안정적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유튜브 1인 크리에이터가 대세가 된 뒤에 판도가 완전히 바뀌었다. 예전에도 1인 방송이 없었던 건 아니다. 하두리, 아프리카 TV 등으로부터 많은 VJ들이 활동했지만 유튜브는 그 활동 영역을 광범위하게 넓혀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예인들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활동하는 것을 보면 이제는 누구라도 방송 장비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만 다룰 줄 알면 방송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정말 잠자는 시간에도 돈이 쌓이기 때문에 구독자 수와 스트리밍 시간에 따라 개인차가 있겠지만 웬만한 월급쟁이보다 훨씬 나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길이 생긴 것이다.

<패시브 인컴>은 말 그대로 수동적으로 수입을 올릴 수 있는 30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구체적인 방법이 빠져서 아쉽긴 한데 소개된 방법 중에 이미 알고 있거나 들어본 방법들도 있었고 이런 것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방법도 있었다. 쉽게 생각해서 시도해보기보다는 사전에 준비와 검증 작업을 거쳐서 해봤으면 한다. 가령 대여 아이템은 주변 인구분포도와 시장 조사를 해야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고, 배당금 투자나 가상 화폐는 잘 알아보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기존에 갖고 있던 고정관념을 버리고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루트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는 한 우물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여러 곳에 낚싯대를 던지고 난 뒤 하나씩 정리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지금도 우리가 모르는 방법으로 돈이 돈을 벌게 하는 시스템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기회가 넓어졌다. 자신이 스스로 일을 만들어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이 행복해지는 시대가 되었다. 30가지 방법 중에 자신에게 맞거나 당장 해볼 수 있는 것을 추려보았으면 좋겠다. 많은 자본을 쓰지 않아도 이제는 재능이나 취미가 곧 돈이 되는 시대다. 심층적으로 다뤘으면 하는 아쉬움이 크지만 이 책은 <패시브 인컴>을 얻는 불로소득을 안내하는 안내서로서의 가치로 살펴봐도 무방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