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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평(Since 2013 ~)

[서평]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 고객의 일상에 경험을 선사하는 트렌디한 마케팅 전략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시대에 따라 유행이 바뀌어 가듯 사람들의 소비 심리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이에 맞춘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 고객들은 이제 제품과 서비스보다는 직접 경험하거나 남들과 다른 개성을 표현하고 싶어 한다. 예를 들어 같은 카페이지만 레트로를 추구하는 인테리어와 분위기는 커피 맛보다 제일 먼저 선호하는 핫 스폿이 되었다. 기성 제품처럼 프랜차이즈가 주도하던 상권에 기존 가옥을 허물고 새로운 공간을 꾸미는 상점들이 늘어나고 있다. 저마다 뚜렷한 콘셉트와 철학으로 색다른 경험을 우리는 즐기기 위해 애써서 찾아간다. 물론 유니크함은 금세 입소문을 타고 맛집 또는 사진 찍기 좋은 명당으로 발길이 끊이지 않는 요인이 된다.

이제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기획, 마케팅이 성공 여부를 판가름하는 시대가 되었다. 책에 소개하고 있는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안다르, 이케아, 무인양품을 보면 무엇이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인지하도록 만들었는지 감이 온다. 3년 전에 오픈한 별마당 도서관은 이제 사람들에게 주요 핫 스폿이 되었고, 모이기 좋은 장소로 사람들이 찾는 곳이 되었다. 명상이나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의 전유물이었던 요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 안다르는 이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찾는 브랜드가 되었다. 이케아와 무인양품은 미니멀리즘으로 저렴하지만 나만의 라이프스타일로 꾸미고 싶은 사람들에겐 이제 없어서는 안 될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라이프스타일이 관통하는 이미지는 대부분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 올려 자랑하고 싶게 만든다는 데 있다. 예쁘게 플레이팅 되어 나오는 맛집이나 개성 강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카페 등 이젠 사진을 찍어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자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일부러 가게 한 면을 꾸며 포토존을 만들어 놓고 오래도록 기억될만한 공간을 위해 신경을 쓴다. 소품, 벽화, 식기, 가구 하나하나 콘셉트를 잡고 배치하는 건 고객들의 관심과 취향을 저격하는 마케팅의 한 요소다. 다수보다는 소수에 집중한 마케팅이지만 확실한 타게팅을 잡을 수 있다. 코로나 이후로 우리들의 일상은 빠르게 달라지고 있다. 마케팅이 변화하는 일상에 발맞춰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국내도서
저자 : 이상구
출판 : 라온북 2020.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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