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 임유정의 말더듬 교정 트레이닝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개인에 따라서는 말을 더듬는 건 굉장한 콤플렉스라 사람들 앞에서 말할 때면 스스로 자신감이 떨어져 준비한 멘트도 이어나가기 힘들어진다. 말할 때마다 말더듬이 심하면 말의 맥락이 끊기는 것은 물론 듣는 사람들의 집중도가 분산되기 때문에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말더듬 극복 프로젝트 7일을 트레이닝 받으면 고쳐질 수 있는지 궁금했다. 저자는 자신이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말더듬 맞춤형 스피치 코칭을 하는 강사이자 대표로 일하면서 수많은 사람을 지도한 경력을 갖고 있다. 7일 완성 계획표와 유튜브에 관련 동영상이 올려 있어서 언제 어디서든 예문을 보며 훈련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짜여진 점이 좋았다.

말더듬 체크 리스트에서 좋았던 점은 훈련 예문을 읽으면서 자신의 현재 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연습을 통해 고치기 위해서는 호흡과 말의 스피디에 신경 쓰면서 발음이 안 되거나 말막힘이 생기는 구간은 무엇인지 공부하듯 관찰해야 한다는 점이다. 굉장히 체계적으로 단계별 설명을 해줘서 트레이닝 학원을 가지 않더라도 교정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훈련 예문과 훈련 방법, 동영상을 참고하면서 말더듬 교정 트레이닝을 한다는 점이 좋았다. 특히 많은 훈련법들이 소개되어 있었고 단순히 따라 하는 차원을 넘어 모두 말더듬을 교정하기 위한 방법들이라 어떻게 발음하고 호흡이나 말 속도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려줘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지금까지 읽어본 트레이닝 방법 중에서 효과적이고 말더듬을 고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준다는 점에서 책에 나온 대로 따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말더듬도 문제지만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할 때 조리 있게 말하지 못하는 점은 고치고 싶다. 호흡조절도 되지 않고 말이 잘 이어지지 않았다. 저자처럼 말더듬을 고치고 발음을 또렷하게 낼 정도가 된다면 인생은 지금보다 훨씬 달라져 있지 않을까? 저자는 특히 동영상을 보며 실행해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거라 한다. 우선 동영상을 먼저 보고 숙지한 뒤 책에 나온 방법대로 훈련을 이어나가는 것이 제일 효과적일 듯싶다. 누구나 말을 조리 있게 잘하고 싶어 한다. 이 책이 그 첫걸음이 되었으면 좋겠다.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국내도서
저자 : 임유정
출판 : 원앤원북스 2020.12.1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