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 돈, 성공 닥치고 지식부터 쌓자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저자가 '지식의 큐레이션'이라 표현했지만 공통된 메시지는 이미 성공한 사람들로부터 배울 건 배우자는 말이다. 그래서 선정한 30권의 책을 통해 부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을 알아본다. 짧게 핵심만 파악하고 빠지는 방법을 취하고 있어서 깊이 있는 내용을 기대하기는 어려웠다. 무비판적으로 그들의 주장과 이론을 받아들이기 보다 내 삶과 목적에 맞는지 선별한 후 해당되는 부분만 파고들면 좋을 것 같다. 우리가 책 내용을 몰라서 격차가 생긴 것이 아니라 운과 실천력 부족 때문이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한 성공에 이르는 길을 찾아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다.

30권의 책을 추려서 소개하기 때문에 빠르게 하나씩 읽기는 수월했다. 출퇴근 잉여 시간에 한 챕터씩 읽어도 좋고 내가 실천해 볼 만한 내용인지 훑어읽어도 좋다. 이미 알고 있는 유명한 책도 있지만 국내 미출간된 해외 원서도 소개해 줘서 내 상황에 따라 삶을 변화시킬 책을 만나는 기회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소개하고 있는 30권의 책 중에 마음에 드는 구간을 만나면 그 책을 찾아 더 깊이 있게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는 해야 할 일이 많아서 바쁜 시대라고 한다. 간혹 시간을 아껴주는 큐레이션 책을 읽다 보면 무엇이 핵심인지 저자가 추려내기 때문에 도움이 될 때가 있다.

지속 가능한 생활을 추구하며 우린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어 한다. 작년 초부터 동학 개미로 대표되는 주식투자 열풍이 올해는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누구나 더 많은 부를 갖기 원한다. 하지만 재테크는 지식과 경험을 쌓지 않으면 묻지마 투자처럼 모른 채 발을 들여놓다 투자금을 모두 잃을 위험이 있다. 그래서 지식을 빠르게 쌓은 뒤 신중하게 해도 늦지 않는다. 일순간에 거액의 돈을 얻는다는 건 도박과 다를 바 없기 때문에 이런 책처럼 올바른 투자방식과 기준을 세워야 외부의 간섭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내가 모를 수도 있던 지식을 채우며 우린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