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성공 패턴 63으로 비즈니스 모델 완벽 정복 : 필수 4요소 전략·운영·수익·콘텍스트로 완성하는 비즈니스 필승 전략

 

성공 패턴 63으로 비즈니스 모델 완벽 정복

 

 

확실하고 보장된 미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당장 내일 어떻게 변해갈지 모르는 세상이다. 빠르게 바뀌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여 혁신을 이루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 비즈니스도 성공 패턴이 반드시 존재한다. 전략·운영·수익·콘텍스트로 면밀히 분석하여 내 것으로 만들 때 비즈니스를 보는 눈이 달라진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150여 개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63개를 다루고 있다. 전략 모델, 운영 모델, 수익 모델, 콘텍스트로 나뉘고 비즈니스 전략을 개괄적으로 알아보는 방식이다.

우선 63가지 기본 개념과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부터 파악하며 접근하는 게 좋다. 개념이 자리 잡힌 뒤 사례를 통해 어떤 흐름으로 이 모델을 기업에서 도입하는지 보면 된다. 깊게 파고들기 전에 이렇게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중 현재 하려는 사업과 맞는 모델을 접목시키는 방법부터 찾는 게 좋겠다. 이 책은 63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해 주는 도입서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넘어가도 괜찮다. 대신 도입해 볼 만한 모델은 무엇인지 핵심은 놓치지 않아야 한다. 일본인이 쓴 책답게 아기자기하게 그린 그림이 개념을 함축하여 보여줘서 읽기에는 좋았다.

이렇게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지는 몰랐다. 아무래도 각 사업에 맞게 적용이 가능한 모델은 각각 다를 것이다. 기본 개념과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에 익숙해지면 전체 흐름도가 머릿속에 그려질 것이다. 복잡 다 변한 비즈니스 모델을 한눈에 파악한다는 게 사실 쉽지 않은 일이다. 필요한 것은 그런 모델을 실제 적용시킬 수 있느냐이다. 우리가 실제 사례를 많이 알수록 좋은 것은 같은 실수나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다.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며 수익을 내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게 생각보다 머리를 엄청나게 잘 써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하다.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개념을 알고 싶은 사람이 읽으면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