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초등 글쓰기 수업 : 서술형·논술형 시험에 강한 아이로 키우는

by 천국지기 2022. 4. 9.
반응형

 

초등 글쓰기 수업

 

 

갑자기 서점가에 초등 글쓰기 관련 서적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제는 초등학교 들어가자마자 대입 논술을 준비하는 건가 싶었다. 근데 글쓰기를 잘한다고 손해 볼 것도 없다. 글쓰기가 하나의 재능으로 인정받는 시대이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독서와 글쓰기로 문해력을 키우는 건 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명심해야 할 건 욕심내지 않고 아이에게 맞도록 교육해야 하며, 공부에 흥미를 붙이려면 재미를 느껴야 한다는 점이다. 비대면 사회일수록 퍼스널 브랜딩의 필요성이 커졌고 글쓰기 실력은 다방면에서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아직 입시 공부에 들어가기 전 초등학생 때 시작하면 자신이 가진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글로 표현해서 읽고 쓰기에 능숙해질 것이다.

오히려 초등 글쓰기에 관심이 크다는 건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의 꿈이 유튜버, 여행작가, 아이돌 등 다양해지고 있는 이 시대에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써 글쓰기는 매우 훌륭한 재능이다. 일찍부터 배워둔 건 확실히 다 자란 뒤에도 도움이 된다. 이 책은 글을 잘 쓰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엄마들을 위한 고민 해결 Q&A와 추천도서 & 책 대화 20선, 논술형 시험에 강해지는 글쓰기 훈련 20가지로 글쓰기 수업을 위한 책 선정부터 수업 진행에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이 책 한 권이면 집에서도 엄마가 아이들에게 글쓰기 수업을 가르칠 수 있게 구성되었다. 예전에도 독후감 과제가 있었지만 그건 반강제라서 솔직히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글쓰기 수업을 받은 아이들은 사고력과 상상력이 크게 향상돼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무비판적으로 따르는 게 아니라 자신이 주체적으로 보고 느낀 바를 표현할 줄 아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글쓰기 수업에서 정답이 정해진 게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엉뚱한 대답을 들어도 일단 존중해 줘야 한다. 동화책을 통해 교훈을 얻는 것보다도 질문을 통해 생각을 듣고 글쓰기로 다시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생각을 깊게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가 글쓰기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된 책이지만 일반인이 읽고 그대로 따라 해도 좋을 만큼 어렵지 않게 쓴 책이다. 요즘 아이들은 배워야 할 게 왜 이렇게 많나 싶은데 글쓰기는 평생 가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습관을 잘 들여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