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인생을 낭비한 죄

반응형

 

인생을 낭비한 죄

 

 

최근에 읽어본 직장탈출, 퇴사 관련 책 중에서 가장 핵심을 꿰뚫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월급쟁이 생활이 뻔하지 않을까요?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마다 차이는 있어도 결국 남을 위해 일한 대가로 매달 월급 받으며 생활합니다. 경제성장기엔 가장 안정적이었고 은행 이자율도 높아서 꾸준히 회사 다니면서 아이 키우고, 내 집 마련은 월급으로도 가능한 시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부의 양극화가 심해지고 서울에서 내 집 마련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젠 월급 만으로는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직장인 퇴사가 줄을 잇는 건 삶의 질과 방향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다는 뜻입니다. 직장 생활의 끝엔 허무하게 버린 시간과 스트레스를 받으며 미래 없이 흘러갈 것 같았습니다.

회사에서 받는 월급은 종잣돈을 모으는 수단으로 생활비를 아껴 생활하면서 퇴사 후 삶을 위해 미리 여러 부업을 시도해 봅니다. 부업으로 경험과 실력을 쌓으면서 월급을 대체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면 퇴직 후 1인 기업으로 나만의 사업을 시작합니다. 사업을 크게 성공시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 뒤로 경제적 자유와 시간을 누리면서 살자는 것이 퇴사 로드맵의 핵심 루트입니다. 아마 퇴사한 다음 다른 일을 시작하기에 가장 안전한 방법일 듯싶습니다. 월급쟁이로 남 밑에서 눈치 보며 월급만 바라보고 사는 삶보다는 나를 위해 내 시간을 가지면서 사는 게 어렵지 않다는 걸 알려준 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자가 여러 부업에 도전하며 겪은 경험담은 무척 도움이 되었습니다. 반드시 읽어봐야 합니다.

블로그를 키우면 엄청나게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 체험단, 건바이건, 제휴 마케팅, 브랜딩 블로그를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데 사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브랜딩 블로그로 초점을 맞춰서 포스팅하는 게 맞고 체험단 하나만으로도 할 게 무궁무진합니다. 저도 블로그와 카페 활동을 본격적으로 하면서 많은 혜택을 받았습니다. 서포터즈, 서평, 맛집, 팸투어, 체험/상품, 문화생활 등 블로그를 키울수록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즐거웠습니다. 글쓰기를 잘하는 것만으로도 그것이 곧 힘이 됩니다. 아마도 이런 경험들이 회사가 아니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린 오늘보다 내일이 더 행복한 삶을 꿈꾸며 살아가니까요.

무자본으로 창업하기에선 1인 지식창업으로 실현 가능한 방법을 자신의 경험으로 상세하게 알려주는데 결론은 도전해 볼 만하다였습니다. 내 자본이 크게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내가 가진 지식으로 창업을 하기 때문에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보완해 도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 모델로 삼을 플랫폼도 잘 갖춰져 있고 책쓰기로 퍼스널 브랜딩을 쌓으면서 전문성을 키웁니다. 이를 기반으로 본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끌어모은다는 전략입니다. 회사 안에서 생각했다면 시도하기가 망설여졌을 텐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차분하게 전략을 세워서 나아가다 보면 길이 보일 것 같았습니다. 때가 되면 모두들 퇴사를 하게 될 텐데 이 책으로 퇴사 로드맵과 계획을 잘 세우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서평(Since 2013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나는 시골에서 비즈니스한다  (0) 2022.04.17
[서평] 길모퉁이 카페  (0) 2022.04.14
[서평] 66일 습관혁명  (0) 2022.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