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경제지식이 돈이다

 

경제지식이 돈이다

 

 

재테크 투자 입문 시 당연하게도 경제 지식은 갖추는 건 필수인 시대다. 요즘 경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르고 투자한다는 건 눈 감고 투자하는 것과 같다. 경제가 복잡하고 어려워서 멀리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정말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쓰여서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빨간 신호, 내리면 초록 신호가 켜진다는 표현으로 단 번에 금리를 이해하게 되었다. 금리가 내리면 돈이 시중에 풀려서 경제 활성화가 되지만 인플레이션 상황으로 물가가 오르기 때문에 금리를 올려 물가를 잡는다고 한다. 이 책으로 경제 공부를 할수록 전에는 도통 이해되지 않았던 개념들과 경제 용어들이 들리기 시작했고 경제 뉴스를 보거나 기사를 읽을 맛이 났다.

역시 부동산, 주식 등 재테크 투자에 앞서 경제를 알아야 한다는 건 변함없는 사실이다. 국내외 경제 상황에 따라 시장은 크게 요동치기 때문이다. 무조건 부동산 공부만 할 것이 아니라 경제 공부도 병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의 기초 실력을 닦아놓으면 이젠 어느 재테크로 입문해도 내공이 붙어 투자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이제 투자에 입문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이 책을 섭렵해두길 바란다. 어렵지 않게 쓰여서 읽을 때 부담이 없고 금리, 주식시장, 부동산, 세계 경제부터 수출 주력 업종과 내수기업, 미래산업, 지표 및 통계 정책, 상품과 지식, 재테크에 필요한 기초 테크닉까지 알차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이렇게 기초를 다졌다면 계속 경제 정보를 업데이트할 차례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경제기사를 꾸준히 읽으면서 활용하는 방법이다. 저자가 말한 대로 꾸준히 읽다 보면 조금씩 실력이 늘어나게 되고 알아듣기 시작하면서 돈을 만들어주는 투자 정보가 무엇인지 감이 잡히기 시작한다. 많은 채널보다는 믿을만한 1~2채널에서 정보를 얻고 경제기사를 습관처럼 읽어둬야 한다. 무작정 부동산, 주식, 경매, NFT, 가상화폐 등 재테크 수단은 많은데 정작 경제 지식에 시간 투여를 적게 했다면 앞으로는 경제 공부를 선순위에 두고 지식을 쌓아야 할 것 같다. 이 책은 한 번 읽고 그칠 것이 아니라 머릿속으로 완벽하게 이해가 갈 때까지 붙잡고 읽기에도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