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마지막 기초영문법 : 내 인생 영문법 공부에 더 이상의 좌절은 없습니다

 

'읽으면서 이해하는 영문법서'라는 수식어가 붙은 이유를 알 것 같다. 긴 시간을 할애하여 영문법을 배우는 목적은 영문장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함이다. 수록된 영어 예시가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미국 공교육 커리큘럼에 맞춰서 다른 영문법 책보다 훨씬 쉽게 구성되었다. 영어는 자신감인데 억지로 암기한다는 개념보다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춰서 읽었다. 역시 자신의 영어 실력에 맞게 공부해야 재미도 붙고 계속 흥미를 가질 수 있는데 이 책은 그 조건에 부합해서 좋았다. 저자가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니 진심으로 영어 공부하고자 한다면 강의를 들으면서 쏙쏙 이해하도록 하자. 진작에 기초부터 잡았어야 했는데 애먼 곳에서 헤매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언어는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배우는 건데 왜 처음부터 높은 수준의 영어를 완벽하게 만들려고 했을까? 발음, 단어보다 중요한 것은 영어의 구조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가였다. 처음부터 발음에 신경 쓰고 단어 외우는데 집중하기 보다 이 책으로 시작했다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 도통 영어에 감도 잡지 못하고 기피하고 있다면 3쇄 개정판까지 나온 이 책은 진짜 기초영어가 무엇인지 깨닫게 해줄 것이다. 총 10주 과정으로 구성되었으며 영어를 제대로 공부하고자 마음먹었다면 <마지막 기초영문법>은 최선의 선택이다. 지금까지 영어를 떼지 못한 이유는 영문법과 함께 드라마나 영화를 시청하면서 영어에 자주 노출된 환경에서 배웠어야 했는데 꾸준하지 못한 탓이다.


이 책이 좋은 점은 주별로 분량을 나눈 계획대로 따라 하면 되도록 구성되었다. 실생활에서 잘 쓰지 않는 어려운 단어도 사용하지 않았다. 초급자 기준으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는 점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보통 페이지를 넘어가면 난이도가 상승하는데 이 책은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 영문장을 보면 색상을 나눠 구분이 잘 되도록 해서 공부에 도움이 되었다. 한글과 다른 어순을 쓰는 영어를 정복하기 위해선 무조건 반복 학습하는 수밖에 없다. 필요에 따라서는 암기도 해야 하고 귀에도 익숙해져야 한다. 단지 너무 욕심내지 말고 알아듣는 수준에서 반복해도 좋다. 수많은 수강생이 수강 후기를 남긴 이유는 어렵게만 여겨왔던 영어 공부에 새로운 눈을 뜨게 해줬기 때문이다.


바보 같았다. 발음이 원어민처럼 안 되는 건 당연한 거였다. 처음부터 욕심내서 무리하다 보니 제풀에 지쳐서 포기할 때가 많았다. 쉬운 영어로 시작해도 좋았을 텐데 과신했던 것 같다. 초급 영어부터 기초를 닦아나가면 되는데 참 비효율적으로 영어 공부를 했다는 반성도 한다. 이젠 이 책을 기본서로 시작해 보려고 한다. 예전처럼 달달 암기하고 넘어가겠다는 자세는 포기하겠다. 모르면 일단 넘어가고 복습하면서 이해될 때까지 반복하는 거다. 하나를 붙잡고 늘어지기보단 숲 전체를 보도록 해야겠다. 영어 공부에 왕도는 없다고 했다. 영문법을 공부하는 이유는 우리와 어순이 다른 영어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다. 그렇게 기초가 다져지면 그 위에 발음과 단어를 보강해 나가면 된다. 다시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