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실패의 순간, 치트키 독서 : 실패의 순간에 나를 일으켜준 것은 언제나 책

반응형

 

어릴 때부터 책을 좋아했고 유독 헌책방과 서점을 들락날락했던 기억이 난다. 파주 북소리 자원봉사자 활동, 출판사 서포터즈를 비롯해 지금까지 줄곧 서평을 쓰는 이유도 다양한 책을 읽는 것 자체가 좋아서다. 잠깐이었지만 독서 모임에도 참가했고 출판기념회에도 참여했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는 알았지만 도서 인플루언서에 도전해 본 적은 없는데 광고 수익, 검색 상위 노출, 브랜드 커넥트(대기업 및 브랜드와 협업) 등 이렇게 혜택이 큰 줄 알았다면 도전해 볼 걸 그랬다. 저자는 책 덕분에 인생이 달라진 케이스다. 네이버 도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면서 독서 모임을 운영하는 등 이젠 책과 관련된 일을 하며 퇴사 후 주도적인 삶을 살고 있다.

저자는 자존감이 떨어져 자신이 무능하다고 여길 때 일으켜준 것은 언제나 책이었다고 말한다. 나 역시 살면서 힘든 순간이 닥쳐올 때마다 마음을 가다듬고 현실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준 것은 책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마음에 위안을 받고 힘을 얻는다. 한순간 좁아진 시야를 넓혀주었고 막다른 길에 내몰렸을 때 무한한 가능성과 희망을 준 것도 역시 책을 통해서였다. 책을 읽고 싶다면 도서관을 찾아도 되고 서평 책을 받아봐도 된다. 책을 읽는대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읽고 난 뒤 기록으로 남겨두고 좋은 글귀, 마음에 남은 글귀는 따로 필사해 보는 것도 좋다. 책을 읽는 순간은 오로지 내게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제 곧 최대 책 축제인 서울국제도서전이 열린다. 무수히 많은 출판사 관계자들과 관람객들로 가득할 것이다. 누군가는 책을 통해 인생이 변하기도 하고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일어나는 기적을 맞이한다. 독서 모임의 장점은 한 주간 읽은 책을 다른 사람과 깊이 있게 대화를 나누면서 생각을 나눌 수 있어 좋다. 저자는 독서 모임을 운영하면서 양질의 책을 만나고 독서와 관련된 일을 하는데 큰 힘을 받았을 것이다. 이 책은 추천 책 목록을 소개해 주고 네이버 도서 인플루언서로서 독서 노하우와 독서 모임을 통해 얻은 운영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는데 아쉬운 것은 글 내용에 깊이가 부족하다. 피상적인 선에서 그치다 보니 내재화하기 어려웠다.

 

 
실패의 순간, 치트키 독서
시간과 돈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도구는 책! 우리는 일상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난관에 부딪힌다. 누군가는 직장에서, 누군가는 인간관계에서, 누군가는 돈 때문에 고민하며 산다. 그러한 순간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실패의 순간, 치트키 독서』를 집필한 이혜주 작가는 “책은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치트키”라고 말한다. 실패의 순간, 길을 잃고 헤맬 때 당신에게 힌트가 되어줄 본격 독서 의욕 증진 에세이! “수많은 의심과 자기 비하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8번이나 도서 인플루언서에 지원할 수 있었던 것은 책이 정말 나를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힘들 때마다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일이 독서였기에 실패의 순간마다 책을 집었다. 취업에 실패했을 때, 공무원 시험에 떨어졌을 때, 새로운 업무에 버벅거리며 자신감이 곤두박질칠 때, 더 이상 내 인생은 존재하지 않는구나 싶어 막연한 우울감이 나를 덮칠 때, 막다른 골목이라 생각한 순간 책을 펼치면 언제나 새로운 길이 열렸다.” 책을 통해 또 다른 문을 열 수 있길 응원한다!
저자
이혜주
출판
모모북스
출판일
2024.05.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