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 : 부의 불평등을 따라잡는 시간 x 투자의 법칙

반응형

 

 

일본이 버블 붕괴 사태 이후 저성장 기조로 1인당 GDP가 30여 년간 제자리걸음 중이다. 인구구조 변경으로 우리에게 닥칠 미래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에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향후 2040년을 변곡점으로 저출산·고령화가 맞물려 인구 감소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더욱 큰 문제는 경제활동인구 감소로 총 금융자산 규모가 2040년 이후 점차적으로 줄어들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50년 후 노인부양비율이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한다고 하는데 성장이 멈춰 불황인 시대에 투자법은 어떻게 달려져야 하는가. 저자는 주식, 부동산보다는 복리와 연금, 펀드 등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운용해 주는 투자처에 투자하라고 조언한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공간분산, 시간분산, 정액분할투자로 자산의 변동성을 줄이는 방법을 추천한다.

저축액, 수익률, 투자·근로 기간이 부를 결정하며, 증여 없이 돈을 벌려면 이외의 길은 없다고 단언한다. 총 수익 = 투자원금(1 + 운용수익률)기간 투자의 세계에 들어설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공식이다. 복리 효과는 결국 시간이다. 적은 돈으로 큰 이익을 얻으려면 남들보다 일찍 시작해 운용해야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불황이 지속되면 안전한 투자처를 찾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어느 날 갑자기 로또에 당첨되거나 고위험 리스크인 주식 투자로 대박 나지 않는 한 근로 소득으로 안전하게 늘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현명하게 투자해야 한다. 불확실성이 커지고 점점 더 예측불가한 사회가 된다면 투자도 정석으로 풀어갈 수밖에 없다. 이 책은 곱씹을만한 지점이 많아서 현재 상황에서 투자 방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한다.

이러한 책을 읽을 때마다 나만 너무 늦은 것 같다는 조바심이 생긴다. 남들은 다 주식 투자, 연금, 펀드 등에 투자해 자산을 운용하고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저자가 예로 든 영화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온 주인공의 삶처럼 우리들은 성실하게 일하며 살아가지만 빚만 늘고 생활은 점점 피폐해져 간다. 근로 소득은 생계를 유지하고 종잣돈을 모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하지만 자산을 늘리기 위해선 자산 배분을 적절하게 분산시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투자법을 알아야 한다. "불편하지만 걸어가야 하는 길이 올바른 자산관리의 길이다. 그 불편함을 줄이면서 성장의 과실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우량하고 좋은 자본을 가려서 가지는 것이 투자이자 자산관리라고 한다. 지금 투자의 세계에 뛰어든다면 투자지침서로 반드시 정독해 봐야 할 책이다.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
합계출산율 0.72명, 무서운 속도로 줄어드는 생산인구, 고갈되는 연금… 대한민국은 이른바 “성장이 멈춘 시대”를 정면으로 맞이하고 있다. 단타 투자법, 코인 투자법, 부동산 투자법이 통하지 않는 저성장의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한국의 경제는 지난 수십 년간 눈부신 경장을 이뤘지만 인구구조의 변화로 경제의 기초가 흔들리며 이는 성장 둔화로 이어지고 있다. 생산인구에 비해 노인인구 비중이 극적으로 높아지면서 인구구조는 붕괴 수준에 다다르는 중이다. 이러한 경제 성장의 동력이 약화되는 암울한 미래를 인지한 대한민국 청년들은 “도망가야죠.”라고 말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30년간 은퇴설계 전문가이자 투자 전문가, 경제학자로서 거시경제의 흐름과 사람들의 삶을 읽어 온 저자 김경록 박사는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고 말한다. 40여 년을 경제 공부를 했지만 경제와 투자시장은 항상 울퉁불퉁하고 바람 잘 날 없었다. 그러면서 성장을 거듭해 왔다. 대한민국의 성장은 주춤할지라도 현재 세계는 확장하며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저자는 대한민국의 청년들이 가족, 친구, 직장 등 인프라를 구축해둔 나라를 두고 도망가지 않도록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을 통해 글로벌 투자법을 소개한다. 저자 김경록은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 고문이자, 미래에셋은퇴연구소장, 미래에셋자산운용 관리대표이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채원운용 CIO을 역임했으며 국내 대기업 임원진을 대상으로 은퇴자산관리 강의를 해오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 경제적으로 살아남는 것이 과제가 된 오늘날, 살날 많은 청년들의 투자를 위해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을 펴낸다. 투자에 발 딛는 청년이라면, 자산을 증식시키겠다고 결심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저성장의 시대에 적합한 투자의 정석을 배우게 될 것이다.
저자
김경록
출판
흐름출판
출판일
2024.08.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