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마흔부터, 인생은 근력입니다

반응형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저자가 "이 책은 운동 지침서가 아닙니다!"라고 말했지만 나이가 들수록 생활 운동을 게을리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산소운동 못지않게 근력운동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골량이 50세까지 유지되다가 이후부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한다는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 조사한 연구 결과를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지금보다 젊었을 때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많이 걸어도 하루만 지나면 체력이 회복되었지만 이제는 객기를 부리다 골로 가기 십상이다. 함부로 건강을 자신할 수 없게 되었고 다이어트보다 생활 속에서 하루 2~30분 정도라도 운동하며 건강을 유지해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선회했다.

현직 교사로서 들려주는 에피소드들은 마치 친한 이웃이 다가와 쉴 새 없이 수다 떠는 것처럼 친숙하고 중간 꼭지마다 실린 '인생 코너'는 유익한 정보라서 읽어볼 만하다. 헬스장 등록한 뒤 출근도장 찍듯 1시간 이상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체력을 키우는 게 제일 좋지만 준비하고 나가는 것이 귀찮을 때가 있다. 그럴 때는 홈트라도 집에서 할 수 있는 맨 몸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하면 좋은데 저자가 알려주는 근육운동은 아래와 같다.

· 코어 편 -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버드독
· 엉덩이 편 - 클램셸(맨몸) vs 힙 어브덕션(머신), 힙 브릿지(맨몸) vs 힙 쓰러스트(머신), 스티프 데드리프트(맨몸) vs 하이퍼 백 익스텐션(머신)
· 상체 편 - 푸시업(맨몸) vs 체스트 프레스(머신), 스태딩 덤벨 숄더 플레스(맨몸) vs 숄더 프레스(머신), 슈퍼맨 로우(맨몸) vs 랫풀다운(머신)
· 하체 편 - 런지(맨몸) vs 드롭머신 런지(머신), 사이드 라잉 힙 어덕션(맨몸) vs 힙 어덕션(머신), 스쿼트(맨몸) vs V스쿼트(머신)

운동 동작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는데 QR코드를 찍고 들어가면 볼 수 있는 동영상을 참고하면 더욱 이해하기 빠를 것이다. 생각보다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고 공간도 크게 차지하지 않는다. 현대사회를 사는 사람들은 주로 사무실에서 앉아있는 시간이 길다 보니 여러모로 일상생활에서 얻는 통증이 많다. 몸을 쓰는 일을 하지 않는 한 절대적인 운동 시간이 부족해서 기초 체력도 떨어지고 만병의 근원인 비만에 빠지기 쉽다. 재미있게 읽다 보면 근력이 답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시간 나는 틈틈이라도 코어 편, 엉덩이 편, 상체 편, 하체 편 운동을 하나씩이라도 해봐야겠다. '스쿼드 특집'에서 석용 쌤의 말을 귀담아들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아래에 실었다.

"좌식 생활에 너무 치중된 현대사회 사람들은요. 점점 골반의 기능이 떨어져 코어까지 무너지는 악순환을 겪습니다. 그러다 보니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목이나 허리 통증까지 얻게 되는데요. 골반 기능을 활성화해서 전체적인 체형 교정을 돕되 꾸준한 움직임을 유도해 심폐 지구력을 늘리고, 특히 우리 몸의 대근육인 둔근과 하체 근육을 발달시켜 체력을 갖추는 게 먼저겠죠."

 
마흔부터, 인생은 근력입니다
제대로 근력을 키우는 정확한 동작을 위한 동영상 QR코드 수록 이 책은 운동 지침서가 아니다. ‘마흔’, 건강한 인생을 시작하기 위해 근육이 왜 중요한지, 왜 지금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따뜻하지만 따끔한 잔소리이다. 운동은 시작하는 것도, 계속 지속하는 것도 어렵다. 저자는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시간을 견뎌야 했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 시간을 견디고 계속했을 때 놀라운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이 책에서 제안
저자
최윤미
출판
그로우웨일
출판일
2025.01.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