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스토리텔링은 공감대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이야기로 기억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요즘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브랜딩 기법을 상품 판매와 마케팅 기획 단계에서 적극적으로 연구될 정도로 중요해졌다. 일단 사람들은 이야기에 푹 빠져드는 경향이 있고 자신과 동기화시켜 특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스토리텔링은 TED와 같은 강연에서 많은 청중들에게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이야기가 가진 힘으로 전체를 끌고 나간다. 이야기 구조의 4요소인 맥락, 갈등, 성과, 핵심 메시지에 따라 내용을 전달하면 청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기승전결이 뚜렷하고 결국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핵심 주제를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두서없이 중구난방으로 이야기하거나 주제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할 때 지루함을 느끼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핵심 메시지를 제대로 정하지 못했기에 청중이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명확성이 부족하면 청중의 이해도도 떨어진다. 사람들은 대부분 스토리텔링에서 이 단계를 건너뛰지만, 의도적으로 이야기의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단계다."
맥락, 갈등, 성과, 핵심 메시지로 이야기의 완성도를 높였다면 이에 디테일을 더하면 청중들은 더욱 몰입하게 된다고 한다. 시간 및 장소,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 어떤 위험성이 있는가?, 알려진 사실을 닻으로 사용하기, 예상 밖의 사건이 있는가? 등으로 청중들이 마치 자신이 겪은 이야기인 것처럼 구체적인 디테일을 추가하면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또렷이 각인시킬 수 있는 것이다. 흔히 이야기꾼들은 조리 있게 말을 잘하는 것도 있지만 빨려 들게 만드는 이야기의 힘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머릿속으로 그 상황에 그려지고 공감대를 형성하게 만드는 것도 잘 짜인 스토리텔링에 있다. 인상적인 도입부를 만드는 방법을 보면 질문으로 시작하기, 주제에 관한 문장으로 시작하기, 예상 밖의 내용 활용하기, 호기심을 자극하기 등으로 이야기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든다.
<잠재적 이야기 아이디어 수집 및 선택>
1. 청중의 성격 규정 및 결과 정의
2. 이야기 구조 구성
3. 디테일 추가, 감각 및 감정 활성화
4. 이야기 순서 지정
5. 다섯 가지 기본 설정 적용
6. 모든 요소 적재적소 배치
7. 이야기 검증
스토리텔링도 정해진 규칙과 공식을 따라야 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된다고 한다. 많은 연습과 철저한 준비가 뒤따라야 하는 것은 물론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하느냐도 고민해 봐야 한다. 전달하고자 했던 핵심 메시지가 청중들에게 잘 스며들었는지도 체크해 봐야 한다. 이 책은 좋은 스토리텔링을 위한 여러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다. 어색한 자리에서 누구나 공감할 만한 이야기 덕분에 긴장 상태가 풀리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를 주고받았던 경험을 갖고 있을 것이다. 항상 이야기를 꺼낼 때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 재미있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이 늘 부러웠다. 말이라는 것이 인간관계에서도 상당히 중요한데 스토리텔링의 이론과 실전을 결합한 이 책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 저자
- 캐런 에버
- 출판
- 흐름출판
- 출판일
- 2025.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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