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그리고 왜 B학생은 공무원이 되는가 : 부자 아빠가 들려주는 자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법




저자인 로버트 기요사키의 이름은 몰라도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은 다들 들어봤을 것이다. 그 후로 오랜만의 그의 신작을 읽게 되었는데 어릴 적부터 돈에 대해서 가르치라는 말은 상당히 공감가는 부분이었다. 어릴 적엔 간단하게 돈 계산하는 정도로만 배웠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서는 무지했다. 지금까지도 재테크에 대한 책만 읽으면 울렁증이 일곤 하는데 마냥 복잡하게만 생각하는 이유도 있지만 깊게 생각해볼 겨를이 느끼지 못한 채 시간만 보냈던 것 같다. 생각컨데 학교에서 배우는 것에 더해 돈에 대한 지식과 부를 효과적으로 축적시키는 저축이나 재테크를 배웠더라면 적어도 돈 때문에 곤궁에 처하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돈을 흥청망청 쓰는 과소비 습관은 없을 뿐더러더 과도하게 충동구매하지도 않는다. 큰 금액을 거래한 적도 드물어서 손실의 위험은 적지만 반대로 누구처럼 경매나 부동산 투자로 인해 거액의 목돈을 거머쥔 적도 없기는 하다. 기요사키가 주장하는 건 단지 물질만능시대에 사는 이 시대에 부자만이 옳다는 것이 아니다. 경제활동인구라면 누구나 부족하지 않은 돈이 필요하다. 


요새는 푸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져서 돈으로 인해 빚을 지속적으로 갚아야 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형편이다. 이 부분이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서 불안요소로 작용할 듯 싶다. 예전처럼 주식이나 펀드, 부동산에 투자하여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들고 있다. 가뜩이나 세금이나 물가는 오르는데 연봉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 또한 교육비나 전세(월세)는 왜 이렇게 높은건지 갈수록 삶이 팍팍해져가고 있다. 누구나 삶이 여유롭고 풍족하길 바란다. 돈에 휘둘리지 않고 제대로 된 경제관념으로 성공적인 재테크를 바란다. 주변에 아는 지인이 20대부터 재테크를 해 온 블로거인데 통장관리부터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자신의 경험담을 책으로 펴낸 뒤로는 강연을 돌면서 대학생들에게 재테크 비법을 전수하고 있다. 단지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공부에 매진하기 보다는 살아가면서 꾸준히 관심을 두어야 하는 돈과 경제에 대한 생각을 확고하게 갖는다면 자신의 생활소비 패턴과 통장관리는 제대로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A학생, B학생, C학생으로 나뉘어서 서로 간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경제관점에서 쉽게 풀어가고 있다. 학교에서는 친구로써 같이 배우는 입장이지만 사회생활을 하게 될 때는 누군가 밑에 들어가서 일하게 되고 전혀 다른 길을 가게 된다. 오래전부터 이상하게 우린 돈에 집착하며 이상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돈을 경시하는 풍조가 만들어졌고 그걸 죄악시하면서 잘 얘기하지도 않았다. 오로지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가고 좋은 회사에 가는 로드맵이 전부였다. 이제 학교에서 배우는 학생들은 현실을 잘 알 것이다. 과거의 기준으로는 급변하는 현재의 상황을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을 말이다. 그만큼 우리 앞에 놓은 현실과 미래는 불안하고 불투명하기만 하다. 이 모든 짐을 짊어져야 하는 학생들은 당장 대학에 진학하더라도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등록금을 내기 위해 대학 대출을 받고 채 갚지 못한 상태에서 신용불량자가 된다. 아니면 장기 휴학으로 등록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치열한 스펙쌓기에 떠밀려 열심히 노력해도 취업률은 항상 높기만 하다. 


저자의 말처럼 가난한 아빠가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건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주고 돈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분명 부자아빠와 관점의 차이는 있겠지만 돈이 나쁜 것이 아니라 돈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알려주고 모노폴리나 브루마블같은 보드게임을 즐기면서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돈과 경제를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될 듯 싶다.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부분을 채워야 하는 숙제가 있지만 그것이 오히려 현실적으로 필요하고 아이들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그리고 왜 B학생은 공무원이 되는가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출판사
민음인 | 2014-09-26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 최신작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