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재테크 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지금 경제상황에서 재테크가 과연 수익을 불러올 수 있을지 자신할 수 없다. 같은 금융상품을 다시 신청했는데도 금리가 확실히 처음 개설했을 때보다 떨어졌다. 은행을 통해 무언가 수익을 얻기란 예전보다 못하다. 우린 재테크를 하려면 종잣돈을 마련해두고 원금에 대한 손해를 보지 않고 투자하는 길이 안전하다는 상식을 갖고 있다. 한동안 금융위기 전까지 여러가지 수단과 방법으로 돈을 불리기 위한 방법들이 나왔었다. 각종 펀드나 보험, 주식으로 큰 돈을 벌었다는 얘기를 들으면 그때는 언제 준비를 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부러웠지만 그때는 내겐 종잣돈이 별로 없어서 지켜보기만 할 뿐이다. 그렇다고 확실한 안전장치나 검증이 되지 않은 상품에 거금을 투자하기란 위험성이 높다. 재테크를 하려면 금융지식과 상식들을 두루 알고 있어야 하는데  그런 정보들을 알고 있지도 않다. 자연스레 재테크는 도전해야 할 분야이며, 극복되어야 할 영역이 되버렸다. 


<재테크 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은 2년만에 나온 개정판이다. 개정판이 이렇게도 빨리 나왔다는 건 2년 사이에 재테크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뜻이다. 재테크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쓴 이 책에선 보험부터 카드까지 꼭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한마디로 대략적인 맥락을 짚기엔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정보를 알아두면 남들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계약을 맺을 수 있고, 쓸데없이 버려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가입할 때 요건이나 조건을 알아두면 내게 맞는 방법을 통해 가격과 혜택을 비교해 본 뒤에 상품에 가입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금융상품에 대한 용어 자체가 여전히 어렵게 느껴진다. 우리는 경제활동을 할 수 밖에 없고, 월급생활만 하는 사람이라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돈을 불리고 싶어한다. 합법적이고 안전한 루트를 통해서 투자를 해야 하며,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종잣돈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부재에 나온 것처럼 몰라서 손해보는 당신의 잘못된 돈 습관을 바로잡아 주기에 적절한 책이지 않나 싶다. 2014년 최신 트렌드 정보들을 알아보면서 요즘 급변하는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경제 트렌드는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우리가 돈 습관을 제대로 들인다면 몰랐기 때문에 손해보는 일은 막을 수 있다. 은행나 금융회사에서 나온 예금, 적금, 주식투자, 펀드투자 등등 모든 분야를 총망라하여 상세하게 상품명과 판매처 등 직접 알아보지 않으면 모를 곳까지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마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독자들은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읽을 필요가 있다. 상식을 알아둔다는 관점에서 봐야지 무조건 저자의 주장을 맹목적으로 따르다가는 리스크는 본인이 감내해야 할 부분이다. 여러모로 충분히 알아보고 난 뒤에 결정해도 늦지 않는다. 뭐든 결정은 신중하게 할 필요가 있다. 




재테크 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저자
안훈민 지음
출판사
참돌출판사 | 2014-09-1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재테크 초보자들에게 재테크 입문서로 가장 많이 사랑받아온 베스트...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