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사람의 거짓말 말의 거짓말




한 손에 쥘 수 있을만큼 작은 책이지만 이 책에 들어있는 내용은 작지 않다. <사람의 거짓말 말의 거짓말>이라는 제목만큼 우리 사회를 적나라하게 꼬집는 말도 없을 것이다. 저자인 남재일은 중앙일보 문화부 기자를 거쳐 한국언론재단 연구위원, 대중문화 강의를 하는 등 언론이 가진 성격을 잘 이해하고 있는 분이다. 그가 이 책을 통해 사회를 향해 던지는 비평들을 균형감있게 바라볼 수 있게 해주었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현실 정치에 대한 문제부터 사이버 폭력, 성폭행, 양심적 병영거부자, 동성결혼, 일베충, 세월호까지 현 사회에 이슈가 되는 부분들을 다루고 있다. 그런데 우린 언제부터인가 말에 현혹되어서 진실과 거짓말이 변별하지 못한 채 편향된 시각에서 받아들이고 있지 않은가 하는 의문점이 들었다. 온갖 위선과 기만으로 진실을 호도하는 정치인들의 그 말에 신물이 난지는 오래되었지만 언론보도로 흘러나오는 말들도 진보진영이냐 보수진영에 따라 팩트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은 말에 휘둘릴 때가 많다. 게다가 누군가의 기사가 뜨면 헐뜯고 마치 진실이냥 댓글로 단정지는 글들을 자주 본다. 사실인지 아닌지 명확한 진실도 모른채 기사 내용만으로 모두 알고 있다는 듯이 아무렇지 않게 댓글놀이를 한다. 당사자에겐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걸 망각한 채 댓글놀이에 빠져드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연예 기사나 스포츠 기사에 쏠려 있다. 이젠 신뢰할만한 언론매체가 있을 지 의문이다. 몇 년전만 하더라도 우리의 목소리를 대변해주고 약자들을 위해 힘을 내던 언론이 존재했지만 지금은 그 중에 살아남은 몇몇 중에서도 가려 들어야 할 정도이다. 사람의 말이라는 것은 한 번 내뱉으면 주워담을 수가 없다. 그만큼 충분히 생각한 뒤에 해야 하는 것이 말이다. <사람의 거짓말 말의 거짓말>은 일종의 비평서다. 그리고 어그러진 우리 사회의 자화상을 들여다보는 책이라 그 주제가 무거울 수 있다. 근데 둘러보면 사기를 당하는 사람과 말에 홀려 휘둘리는 경우가 많고 우리가 충동구매를 할 때도 판매원의 말에 이끌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거짓말은 꿀보다 달콤하고 그럴 듯하게 들린다. 그 마법에 홀렸을 때는 이미 상황이 끝난 뒤이다. 



정신을 바짝차려야 된다. 1%의 지배 체제가 설정한 유혹의 메세지를 말의 거짓말이라 하고, 유혹된 사람들의 기만과 위선을 사람의 거짓말로 적었다는 말은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다시 곱씹어보니 살아온 날을 돌이켜보면 누군가가 정해준 메세지에 따라서 그것이 옳다고 믿고 살아온 것을 보면 사회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주입한 메세지들이 기만과 위선일 수도 있다는 생각에 살짝 무섭기도 하다. 우리가 옳다고 믿었던 진실들이 사실은 왜곡된 내용이라고 한다면 도무지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할 지 모를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번에 세월호 사건처럼 '가만히 있으라'는 선내 방송만을 믿었다가 수장된 경우를 보면 권위를 가진 누군가의 말보다는 위험감지를 했을 때 스스로 알아서 움직여야 할 지도 모르겠다. 이 사회가 이대로 흘러가도 괜찮은건지 염려스럽다. 연이어 터지는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사고와 학교 내 사고를 대처하는 학교 당국의 자세는 개개인을 절망 속으로 밀어넣고 있다. 그러한 비판들을 고스란히 저자는 쏟아내고 있다. 이런 비판은 천천히 꼽씹을 필요가 있는게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주변 사회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지적을 해도 달라질 것은 없다고 하더라도 이런 메세지들을 통해 유혹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만의 분명한 판단기준과 주체성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언젠가는 사회도 변하게 될 것이다. 자기계발서에 나오는 말처럼 전혀 도달할 수 없는 말들에 얽매이지 말고 자신의 삶은 스스로 주체적인 생각을 갖고 살아야 함을 이 책을 통해 또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사람의 거짓말 말의 거짓말

저자
남재일 지음
출판사
천년의상상 | 2014-09-22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노력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1%의 유혹, 체제의 거짓말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