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번아웃 : 다 타버린 몸과 마음이 보내는 구조 요청




책 제목을 보자마자 한창 화재가 되었던 '번아웃 증후군'이었다. 요즘 직장인들은 자신을 돌볼 겨를없이 일에만 매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맞벌이 가정일 경우 역할이 최소 2~3개를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누구보다 번아웃 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크다. 번아웃은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심리적으로 탈진해서 직업 활동을 도저히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른 것을 말한다.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두통, 과민성 대장 증후군, 어깨나 뒷목 결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의욕저하와 극심한 피로에 쏠리는 것을 말한다. 몇 개월전에 본 스페셜 다큐에서 번아웃 증상을 겪는 사람들의 일상을 방영한 적이 있다. 그들은 사회적으로나 직장에서도 인정받는 지위에 있지만 하루가 너무나도 바쁘다. 간혹 건망증까지 일으킬 정도며, 쉬는 시간에는 일에 대한 의욕이 떨어져 마냥 누워서 자고 싶고 누적된 피로로 인해 주변에 대한 짜증이 늘어나는 걸 볼 수 있었다. 우리 사회는 유독 바쁘게 사는 걸 미덕으로 여긴다. 직장에서도 그렇고 사회 친구들을 만날 때도 바쁜 것이 좋은 것이라는 덕담을 주고 받는다. 과연 정신없이 일하는 것이 좋기만 한 것일까? 


그렇게 일에만 매달리다보니 누적된 피로로 인한 만성피로를 달고 살며, 신체적으로도 비만과 뻐근한 목 등 증상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우리는 몸이 보내는 신호를 대개 견딜 수 있다면서 무시한 경향이 있었다. 이제는 쉴 수 있을 때 푹 쉬고 예열된 정신과 마음을 가라앉힐 필요가 있다. 내 몸은 내가 챙겨야 한다는 마인드를 갖고 사는데 이 책은 번아웃의 대한 해결책으로 회복탄력성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책이다. 회복탄력성을 생성하는 과정에 대한 분석과 높이는 방법을 통해 어떤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방법으로 해법을 찾고자 하였다. 정신적 정신력을 키우는 10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주변 사람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라.

2. 위기를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보지 말라.

3. 끈임없는 변화가 인생의 숙명임을 받아들여라.

4. 현실적인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라.

5. 결단력있게 행동하라.

6. 매 순간 내 안의 또 다른 나를 발견하라.

7.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져라.

8. 어제가 아닌 내일을 보라.

9. 어떤 상황에서건 긍정하라.

10. 자신을 사랑하라.


현대 사회에서는 개개인마다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OECD에 가입한 나라들 중에 평균 근로시간은 많으면서 행복지수는 매우 낮다. 많이 일하는만큼 댓가가 돌아오지 않은데 경제권 박탈을 감수하지 않으려다보니 야근은 당연시 된다. 그러다보니 행복지수는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고스란히 스트레스와 번아웃이 찾아오는 것이다. 누구나 여유롭고 행복한 시간을 누리고 싶지만 사회는 그걸 허락하지 않으려 한다. 오늘도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인들이라면 자신에게 번아웃 증상은 없는 진단하고 회복탄련성을 얻기 위해 제시한 방법들을 실천함으로 인해 피곤한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바래본다.




번아웃

저자
크리스티나 베른트 지음
출판사
시공사 | 2014-09-23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피곤함이 일상이 된 당신을 위한 회복탄력성 강화 프로젝트 아침이...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