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 리뷰] 정신 차리기 기술 : 돈 시간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인생 청소 3단계

정신 차리기 기술

 

 

저자는 시종일관 독자들을 향해 닥치고 정신 좀 차리라고 말하고 있다.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모르고 인생이 풀리지 않은 것 같을 때 누군가가 내게 정신 차리라는 말을 해준다면 생각과 행동이 달라질지도 모르겠다. 돈, 시간,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살기 위해 전략, 집중, 실행이라는 3단계로 모든 일에 적용시켜 보자.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일이 되도록 쉬운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만 가볍게 시작하여 몸에 익힌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수월할 것이다. 우리는 매번 목표를 세우고 도중에 포기하는 일을 반복하며 살아간다. 굳은 의지를 갖고 어떻게든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된 과정을 반복했던 경험도 있지만 대부분 귀찮음 때문에 낭비하는 일에 쉽게 빠지면 살았다.

내가 행동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바꿀 수 없다는 건 이미 알고 있지만 문제는 정신 차리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느냐다. 삶의 주도권이 자신에게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면 무엇이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지 않을까? 저자는 To Do List를 작성해서 해야 할 일을 우선순위에 따라 해볼 것을 권한다. 하루 중 집중할 시간을 정해야 한다. 설거지가 쌓여있든 전화벨이 울려도 지금 해야 할 일에 집중하자. 우리는 당면한 문제에 고도로 집중해 본 경험이 있다. 내일 시험을 치러야 한다거나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있을 때 준비하느라 그 일에만 몰두해 있다. 어떤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몰입하다 보면 빠져들게 마련이다.

이 책은 정신 차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지침을 전략, 집중, 실행단계로 나눠서 무슨 일을 하더라도 가능하도록 이끌어준다. 실패도 하나의 길임을 받아들이고 너무 완벽하게 하려다 승리의 깃발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겠다. 어느 것 하나 틀림없이 완수해야 하는 완벽주의에서 벗어난다면 다음에는 쉽게 도전해보고 실패했을 때 다시 추스른 뒤 재도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에는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함으로 시도조차 하지 못해 피하다가 포기해버렸기 때문에 행동에 따른 결과가 따르지 않는 것이다. 그 목표가 크든 작든 다른 사람이 하찮게 여기는 일이라도 하나씩 성취해나가는 기쁨이 크다. 그래서 이 책의 조언을 따라 해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