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오늘 나는 다시 태어났다 : 생각과 관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

 

오늘 나는 다시 태어났다

 

 

삶이라는 건 각자의 몫대로 매 순간 현재를 살아내는 것입니다. 대부분 경험을 토대에 두고 다른 부가적인 정보와 경험담이 판단의 근거가 되어줍니다. 내가 알고 터득한 지식에 의존하며 옳다고 믿는 대로 삽니다. 철학적인 통찰의 돋보기로 비춰보면 우리가 헤매는 본질에 다가서면 인생을 관통하는 진리는 변치 않음을 깨닫게 됩니다. 일부러 인문서를 찾아 읽는 이유가 미래가 불안하고 쉽게 바람에도 흔들리는 가지이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변곡점에 놓여 있든 변화를 갈망하든 공통된 목표는 걱정 없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때론 근심과 걱정에 휩싸여서 초조하게 굴지만 지나보면 아무것도 아닌데 붙잡지 못하는 것을 위해 애쓰고 있을까요?

"우리의 생각이 다시 태어날 때 비로소 새로운 삶이 시작된다."

그때는 불안정한 실력과 경력 그리고 경쟁에 밀리지 않기 위해 자기계발하느라 몰랐었는데 조금씩 여행을 떠나고 다양한 문화생활을 하면서 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원하던 삶이 무엇이고 어디에 있을 때 마음이 평온했는지를 알고 나니 도시에서의 삶이 다르게 보였습니다. 마치 저자가 그랬듯 생각이 바뀌자 새롭게 살고자 하는 열망이 커져감을 느꼈습니다. 어느덧 깨달음을 얻었던 순간이 있었는데 길지 않은 인생이지만 하루의 최선과 건강한 삶이 내일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한다는 겁니다. 뭐든 영원한 것이 없기에 더 애틋하고 아련한 마음으로 지나간 일들을 회상합니다. 내가 맞게 살아가고 있는지 의문이 들 때는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마음을 다잡으며 걸어가면 좋겠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비슷비슷한 고민거리와 인생에 대한 생각들을 안고 살아갑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걸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다 보면 한결 마음이 여유롭게 느껴진다는 겁니다. 자신감 있게 내 삶을 스스로 개척하면서 매일 새롭게 태어나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써 내려갈 때 내가 살아있음을 세포가 먼저 알아봅니다. 이 책에서 저자가 하는 말들은 인생의 모범답안입니다. 대부분 그렇게 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서로의 성격과 환경, 상황이 다르지만 사회적으로 성숙한 사람이고 싶어 합니다. 큰 기로에 서서 엇갈린 운명과 풀어야 할 과제가 많지만 우리는 어제와 다른 생각과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다시 오지 않을 오늘과 내일의 행복을 위해 바로 이 순간을 즐겨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