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그래도 부동산 : 2번의 역전세와 2년의 하락장으로 깨달은 투자자의 확신

반응형



이 책은 2번의 역전세와 2년의 하락장을 겪어본 말 그대로 사전 수전 다 겪어본 투자자가 진솔하게 경험담을 풀어낸 이야기다. 집을 사면 부자가 될 줄 알았지만 오히려 돈을 까먹고 있었고 부자 투자자들이 하는 대로 무작정 따라 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착각이었다는 말에 공감한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금리 변동폭, 외부 환경요인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데 현재 투자자에게 도움이 되는 건 성공담보다 실패담에서 얻는 교훈일 것이다. 성공담은 운 좋게 시기가 맞아떨어졌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주가처럼 집값도 상승과 하락의 사이클이 있으며 진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동산 공부를 게을리할 수 없을 것 같다.

한창 부동산 붐이 일었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막상 뛰어든다는 게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저자가 보고 들은 경험담은 새겨들을만한 이야기라서 도움이 되었다. 불과 몇 년 전에 있었던 일이고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 겪는 여러 가지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 나갔는지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조언이었다. 각 장 마지막 꼭지에 '다시 상승장이 찾아온다면 이렇게 투자하겠다'는 투자 방향을 잡을 때 요긴하게 써먹을만한 전략이라서 시도해 볼 만하다. 이 책은 다른 부동산 관련 도서처럼 전반부는 이론과 노하우, 후반부는 투자 매물이나 지역 공략을 다루지 않고 오로지 상승장과 하락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현실감 넘치는 조언들로 가득 채웠다. 이런 책이 초보 투자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균형을 잡아나갈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 재테크 투자를 하는 것인데 안전자산이라는 부동산을 알아가는데 가장 와닿았던 책이었다. 누구나 부동산 투자로 성공하고 싶고 부자가 되는 기회를 얻고 싶어 한다. 무엇보다 저자의 위기관리 대처능력을 높게 사고 싶다. 역전세가 왔을 때 현금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고시원을 운영하고 버텼고 하락장에서도 70채 중 40채를 정리하며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꺼내놓은 이야기들이라 허황되지 않고 투자의 지혜는 물론 흔들리지 않는 투자법까지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본인이 직접 부동산 중개업을 하면서 아이 셋 교육비를 감당하기 위해 시작해서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결국 살아남았다. 투자자로서 저자가 깨달은 확신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그래도 부동산
2017년 동탄 신도시 입주로 인한 역전세, 2019년부터 상승하여 코로나 이후 강세장이 된 부동산 시장, 2022년 자이언트 금리 인상으로 인한 하락장과 역전세난 그리고 2024년 다시 기지개를 켜는 부동산 시장…. 투자 경력 10년 동안 2번의 역전세와 2년의 하락장을 겪은 경험을 담은 책이 나왔다. 부동산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 지역이라 할 수 있는 수원 영통에서 부동산 투자 전문 중개사로 일하며 주택을 70채까지 보유한 이력이 있는 투자자가 쓴 책이다. 그는 2014년부터 부자가 되고 싶다는 일념 하나로 부자들이 하는 대로 열심히 성실하게 투자해왔다. 처음에는 세 아이의 교육비를 책임져줄 주택 세 채를 갖는 것이 목표였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 불장을 만나면서 투자의 기준을 잃었고 조금이라도 덜 오른 부동산을 선점하기 위해 모두가 뛰어다닐 때 같이 뛰었다. 아니 평소처럼 누구보다도 부지런히 뛰어다니며 투자를 했다. 그렇게 주택 70채를 모으게 되었고, 예고 없이 닥친 2022년 하락장에서 큰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상승장에서 기회라고 여겼던 투자가 인생을 뒤흔드는 위기가 된 것이다. 그제야 잃지 않는 투자의 정도가 보였고 경제적 자유를 위한 자신만의 현실적인 기준이 잡혔다. ‘그렇게 열심히 투자하지 말걸.’ 하락장과 역전세 속에서 시련을 겪고 어렵게 위기를 넘기며 수없이 후회했다. 하지만 이 고난을 겪었기에 투자자로서 더 성숙할 수 있었다. 아팠기에 중요한 투자의 원칙을 절절히 깨달을 수 있었다. 방향을 잃은 부동산 투자를 수습하고 시장에서 버텨내면서 잃은 것도 많지만 저자는 여전히 부동산 투자를 말한다. 평범한 사람이 부자 되는 방법은 부동산만 한 것이 없다는 확신을 지난 경험을 통해 얻었다. 다만 하락장의 위기를 잘 알고 대비한 사람만이 상승장에서 진정한 부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롤러코스터와 같았던 부동산 시장에서 살아남으며 알게 된 실전 투자 원칙을 많은 이들과 나누고자 이 책을 썼다. 이 책을 읽으며 다시 돌아올 상승장에서 잃지 않는 투자를 준비해보자.
저자
최은주(꿈부)
출판
한빛비즈
출판일
2024.09.2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