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페르시아의 왕자 : 조던 메크너의 게임 개발일지 1985~1993




<페르시아의 왕자>는 지금 기준으로 봐도 부드러운 움직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던전과 트릭,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의 끝을 놓치지 못하게 만드는 수많은 요소, 1시간 제한이라는 시간타임의 압박, 그리고 그 당시 큰 이슈가 되었다. 공포의 칼날이 여닫는 소리. 이 게임을 1990년에 처음 XT 흑백 화면으로 본 뒤 AT(80286)때 컬러 화면으로 꽤 오랜기간 흥미진진하게 즐겼던 기억이 난다. 페르시아의 왕자가 명작일 수밖에 없는 건 1층부터 12층까지 모델링이 완벽했으며 플래시백이 등장하기 전까지 캐릭터의 움직임이 가장 부드러웠다. 횡스크롤 게임 중에서 이만한 작품은 다시 없을 것 같다고 생각되는데 숨겨진 요소와 트랩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어서 한순간도 방심할 수 없게 짜여진 시나리오가 계속 플레이해도 지겹지 않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만든 천재 프로그래머 조던 메크너가 썼다는 <페르시아의 왕자>가 굉장히 궁금했었다. 1985년부터 1993년까지의 개발일지를 모은 책인데 그는 아주 어린 나이에 헐리우드의 영화 각본 시나리오를 작성하면서 게임도 제작한 재능있는 프로그래머다. 20살에 만들었다는데 굉장하다. 카라테카를 1984년에 출시되었는데 판매량도 엄청났고 게임순위 1위에 오르고 일본판까지 나올 정도로 꽤 인기있는 액션게임이었다. 이 책을 읽다보면 페르시아의 왕자가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그 과정들이 재미있고 조던 매크너가 실제로 느꼈던 감정들이 고스란히 드러나있어 흥미진진했다. 슈퍼 8mm 카메라, 디지타이저 등 데이비드가 달리는 모습을 촬영하면서 그 영상들을 디지틀화 시키는 과정, 페르시아의 왕자의 점프 장면이나 작업물들을 스케치한 사진도 호기심을 자극시키기에 충분했다. 그 시절에 이렇게까지 디테일한 부분에 신경을 쓰고 만들었다는 게 놀라웠다. 생각해보라. 지금으로부터 무려 28년전 일이다. 최초로 페르시아의 왕자를 구상한 시간만 따져도 시대를 앞선 게임임에는 분명하다. 브로드번드를 통해서 발매된 이 게임의 인트로를 아직도 잊지 못할 만큼 유려했고 충격적이었다. 당시 브로드번드는 게임산업을 대표하는 업체였는데 책을 읽다보면 추억이 새록새록 솟아나는 기분이다. 지문으로 설명하는 내용도 하나하나 흥미롭다.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으로서 자랑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오랜시간 즐겼던 게임으로써 직접 만든 프로그래머의 책을 읽는다는 건 즐거운 일이다. 조던 메크너의 속마음까지 엿볼 수 있어서 꽤 영리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다재다능한 능력을 가출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아버지의 적극적인 후원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고 그가 어린 나이에도 사업가적인 기질을 갖출 수 있는 것도 바로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 애플 II, 코도모어 64, 아미가, SuperDos, 5.25인치 플로피디스크 등 반가운 용어들을 보면 컴퓨터 산업의 발전은 바로 게임의 급격한 발전과 같은 동선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픽카드나 CPU, 메인보드가 날로 발전하게 된 원인도 바로 게임산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하드웨어도 크게 성장 발전할 수 있었다. 그 밑바탕에는 조던 메크너와 같은 천재 프로그래머가 명작들을 제작하고 브로드번드같은 대형 유통사가 발매하며 유저들이 열심히 즐기는 그런 일련의 순환과정들이 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역동적으로 드러난 과정 속에 녹아들어 있다. 오랜만에 즐겁고 아련한 추억여행을 위해 과거로 떠나온 것처럼 반가운 책이었다. 그 당시 게임을 즐겼던 유저라면 재밌게 볼 수 있는 책이다.




페르시아의 왕자

저자
조던 메크너 지음
출판사
느낌이있는책 | 2013-11-11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전설이 된 고전게임의 명작 [페르시아의 왕자] 탄생 스토리!게임...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