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지금 당장 경영학 공부하라




지금 당장 ~하라 시리즈의 강점은 초보자들도 접근하기 쉽도록 책을 구성지었다는 점이다. 또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라는 코너를 통해 실제 실무에서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 책에 실린 사진들은 모두 올컬러이기 때문에 몰입감을 한층 높였다. 경영학은 모든 회사업무에 얽혀있는 분야다. 경영에 대해 이해를 하려면 이와 관련된 책을 통해 회사가 돌아가는 시스템과 사업을 성장,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들에 관하여 배울 수 있는 폭도 그만큼 넓혀지게 된다. 기업은 영리추구가 목적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이윤을 남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회사생활을 적게 하든 오래하든 경영학은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추게 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며, 이 책을 정독한다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경영학의 기초 지식들은 모두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직업의 특성상 경영학은 회사를 운영, 관리하는 팀이나 관리직에서 챙겨야 할 부분이라 별개로 생각했었다. 전문직이다보니 내가 하는 업무에만 초점을 맞춰서 생각했을 뿐 회사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졌던 것은 사실이다. 물론 경력과 경험이 쌓이면서 상당 부분 이해하는 부분은 많지만 전반적인 경영과 관련된 업무에 대해서는 체득화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이 책은 꽤 큰 도움이 되었다. 일반 초보자들이 읽을 때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는 전문영역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졌기 때문에 큰 부담은 느끼지 않아도 될 것이다. 무엇보다 기업을 경영할 때 알아두어야 할 회계, 생산관리, 마케팅, 인적관리에 대해 충분히 배울 수 있었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부분도 많았다. 결국에는 회사는 좋은 제품으로 타사 제품과 경쟁을 해야 하고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여하가야 한다. 양질의 제품생산과 실질적인 마케팅이 판매로 이어져야 하고 고객들로부터 구매욕구를 자극시킬 수 있어야 한다. 매출증가로 인해 다시 재투자를 하며 더 좋은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선순환 구조의 고리가 확립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경영의 대략적인 맥락을 깊게 파고들 수 없었는데 지금 당장 ~하라 시리즈를 통해 그 분야의 기초 지식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항상 기업은 이탈자를 막기 위해 고객을 붙잡기 위한 많은 전략을 내세운다. 이 책에 나온 사례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떤 전략을 수립하여 진행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정글과도 같은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각 기업들은 다양한 전략을 통해 성장하기 기대한다. 경영학을 배우게 되면 경영자 마인드로 회사와 고객과의 관계부터 회사가 돌아가는 원리에 대하여 더 넓게 볼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회사원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지 않을까 싶다.




지금 당장 경영학 공부하라

저자
김태경 지음
출판사
한빛비즈 | 2014-09-1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경영학은 회사를 읽는 힘이다!우리 시대 꼭 필요한 지식을 똑소리...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