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트렌드 코리아 2015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5 전망

반응형




올해도 어김없이 트렌드 코리아가 출간되었다. 이런 트렌드류의 책은 한때의 유행으로 치부되는 경향이 있고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하는 부분이 있지만 올해도 벌써 7년째 출간된만큼 소비자 트렌드를 알아보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 자리잡았다고 본다. 김난도 교수가 소비자트렌드학과의 교수인만큼 소바자들의 소비경향과 패턴을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만들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 사회에 유행하는 트렌드를 짚어내는데는 탁월하다고 본다. 역시나 공동저자로 그의 제자들이 참여하였다. 내년은 양의 해로 COUNT SHEEP라는 키워드를 통해 10가지 항목을 선정하였다. 


2015년 대한민국 10대 소비트렌드


1. 햄릿증후군(Can’t make up my mind)

2. 감각의 향연(Orchestra of all the senses)

3. 옴니채널 전쟁(Ultimate ‘omni-channel’ wars)

4. 증거중독(Now, show me the evidence)

5. 꼬리, 몸통을 흔들다(Tail wagging the dog)

6. 일상을 자랑질하다(Showing off everyday, in a classy way)

7. 치고 빠지기(Hit and run)

8. 럭셔리의 끝, 평범(End of luxury : just normal)

9. 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Elegant ‘urban-granny’)

10. 숨은 골목 찾기(Playing in hidden alleys)


소비트렌드라는 것이 꼭 내년이 되면 유행된다기 보다는 올해 이런 조짐들이 있었고 내년이 되면 여기에 선정된 10대 소비트렌드들이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으로 나올 것이라는 예상이다. 매년 이 맘때가 되면 출간 즈음에서 강연회를 열곤 하는데 작년에 이어 올해도 들기 위해 서둘러 퇴근해서 갔다. 올해는 공동 저자 중 이준영 씨 홀로 단독으로 진행하였고, 준비된 프레젠테이션도 준비를 잘하였다. 햄릿중후군이나 일상을 자랑질하다, 증거중독, 감각의 향연, 숨은 골목 찾기는 현재도 유행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이제는 과거와 달리 다양한 선택지가 있고 무수한 정보들이 넘쳐나는 시대이다. 그런 시대인만큼 누군가 빠르게 결정해주길 바라는 측면이 있다. 혼자서는 선택할 수 없으니 친절하게 내 소비경향을 파악해서 쉽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으면 하는 것처럼 새로 출시되는 앱이나 쇼핑몰도 그런 소비자들의 경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옥션만 하더라도 내가 선택한 카테고리를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메인에는 관련 상품들이 노출된다. 또한 증거중독도 불신의 시대가 갖고 온 패턴 중에 하나인데 기업이 명확하게 성분을 기호와 수치로 제시해주지 못하면 신뢰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작년에 진단한 10대 소비트렌드가 올해 어떻게 유행했는지를 살펴보고 내년에 유행할 10대 소비트렌드를 알아봄으로써 현 시대에 우리들이 보이는 소비경향을 알아보는데 탁월한 책이다. 이런 책은 연말이나 연초에 읽어두어야 하는 점이 안타깝긴 하지만 역시나 읽어보게 되는 건 트렌디세터가 아니더라도 그 흐름을 놓치고 싶지 않은 이유인 듯 싶다.




트렌드 코리아 2015

저자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지음
출판사
미래의창 | 2014-11-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양의 해’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COUNT SHEEP 소비자의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