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맘마미아 냉파요리 : 한 달 식비 70만원 절약, 나에게 선물하는 840만원 적금의 기적!



전국을 냉파요리 열풍으로 몰고 온 화제의 책이다. '냉장고를 부탁해'라는 방송도 아마 이 책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한 달 식비 70만원을 절약할 수 있는 이유는 냉파를 실천했기 때문이다. 냉장고를 가득 채워넣는 습관만 없앤다면 연 840만원을 적금하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구체적으로 식비가 어느 정도 드는지 가격이 나와서 실천하기 좋다.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이렇게 다양하고 간단명료할 줄이야. 또한 냉파가 시급한 식재료를 소개하면서 고르는 법, 보관법, 손질법까지 꼼꼼하게 알려준다. 냉파가 시급하다는 것은 보관일수가 짧고 상하게 쉬운 식재료라는 것이다. 대부분 이 점을 간과하고 냉장고에 넣으면 괜찮을거라는 생각 때문에 오래 보관하다 시기를 놓쳐 버리게 된다.

식비를 절감하는 점도 좋았지만 다양한 요리를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자신감을 주는 책이다. 책에서 알려주는 팁들은 실생활 무척이나 유용한 정보들이라 꼼꼼하게 읽어둘 필요가 있다. 냉장고 파먹기를 할 때 지켜야 할 3대 철칙이 있다면 무조건 한 달은 참아보자는 것이다. 외식은 무조건 하지 않고 배달음식은 무조건 끊으며, 만들어 먹을 음식이 없을 떄까지 집에 있는 재료를 동원해 만들어 먹는다는 것이 포인트가 될 것이다. 냉파를 실천하기에 한 번쯤 해볼만한 방법이다. 모든 것을 완전히 비운 상태에서 시작한다면 식비 절감도 곧 이루게 될 것이다. 남은 식재료만으로도 훌륭한 요리를 만드는 비법이 실려 있으니 그때그때 레시피를 참고해서 만들면 된다.

냉파요리 TOP 20으로 선정된 식재료를 살펴보면 양배추, 무, 파&양파, 두부, 통조림, 김치, 감자&고구마, 밥&떡, 당근&우엉, 돼지고기, 버섯, 닭고기, 호박, 달걀, 해산물, 건어물, 오이, 소고기, 밑반찬, 간식&디저트 등 거의 모든 요리를 총망라하였다. 또한 부록으로 실린 뜯어쓰는 냉장고 지도는 냉장고 속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통기한을 파악함으로써 그 기간 내 재료를 소진하도록 미리 체크해볼 수 있다. 물론 꼼꼼하고 정확하게 항상 체크해두어야 한다. 이 책대로 실천한다면 왕초보에서 벗어나 요리 고수 또는 생활 고수가 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항상 주방 곁에 두면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읽어보고 싶은 책으로 강력 추천한다.